본문 바로가기

만성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

B비비B 발행일 : 2022-12-20

비염환자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단어 ‘만성비염’. 만성이라는 단어 자체가 오랜 기간 동안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계속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그만큼 치료하기 쉽지 않은 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.


하지만 그렇다고 아예 치료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.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면 어김없이 콧물 재채기 코막힘 가려움증 등 각종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이 나타납니다.

만성-비염-1만성-비염-2만성-비염-3
만성-비염-4만성-비염-5만성-비염-6

반응형

그래서 오늘은 만성 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 

만성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

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1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2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3

1. 적양파

붉은 양파는 강력한 천연 항히스타민제인 플라보노이드 케르세틴을 고농도로 제공합니다. 케르세틴은 사과, 딸기, 브로콜리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.


양파의 짙은 붉은색을 담당하는 양파는 꽃가루, 집먼지진드기 등 공기 중의 알레르겐에 반응하는 세포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.

 

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4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5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6

2. 마늘

항산화제가 풍부한 프리바이오틱스인 마늘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영양가가 높습니다.
염증을 진정시킬 뿐만 아니라 비만 세포에서 히스타민 방출을 억제하여 증상의 심각성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 

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7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8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9

3. 생강

생강은 통증, 메스꺼움, 염증으로 인한 관절통 등 많은 건강 문제에 대한 자연 치료제로 수천 년 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
천연 항염증제로 사용된 생강은 특정 세포에서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하는 또 다른 식품입니다.


한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예방하거나 완화시키는 혈액 내 전 염증성 단백질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
차나 물에 신선한 생강 조각을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이 향신료를 정기적으로 즐길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마늘과 양파와 마찬가지로 많은 짭짤한 요리의 기본이 될 수 있습니다.


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10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11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12

4. 심황

강황에는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며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항염증 특성을 가진 화합물인 커큐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.


커큐민은 또한 비강 기류를 증가시키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의 면역 반응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 

이 향신료는 생생한 색상과 고소한 맛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강력한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모든 식단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.


한 연구에서는 건초열 환자가 강황을 먹고 단 2개월 만에 증상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 

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13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14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15

5. 파인애플

파인애플에는 가려운 눈과 콧물에 기여하는 자극과 염증을 진정시킬 수 있는 브로멜라인이라는 효소가 들어 있는데, 브로멜라인은 항염증 효과가 있고 비강 부종을 줄여 호흡을 쉽게 해 줍니다.


한 연구에 따르면 알레르기성 기도 질환과 천식의 발병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16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17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18

6. 연어

연어와 같은 기름진 생선에서 발견되는 오메가 3 지방은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어 부은 눈과 가려운 목과 같은 일반적인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.


오메가 3 지방의 다른 훌륭한 공급원으로는 고등어 , 정어리 , 호두 , 대마씨 및 조류가 있습니다.

 

연구에 따르면 물고기를 잡은 후에는 히스타민 수치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가장 신선한 생선을 구입하고 즉시 사용하거나 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19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20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21

7. 사과

사과와 같은 붉은색 농산물에는 케르세틴이라는 화합물이 들어있습니다. 이 성분은 붉은색을 담당하고 신체에서 천연 항히스타민제로 작용합니다.


케르세틴은 항염증, 항산화 및 항바이러스 특성으로 인해 신체가 공기 중의 알레르겐에 반응하는 세포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. 케르세틴은 베리, 케이퍼, 포도, 양배추, 콜리플라워, 양파(특히 붉은 양파), 샬롯, 차, 토마토와 같은 다른 식품에서도 발견됩니다.

 

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22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23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24

8. 딸기

딸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히스타민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. 또한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염증을 억제합니다.

 

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25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26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27

9. 오렌지

오렌지에는 천연 항히스타민제로 작용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, 오렌지의 비타민 C는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. 비타민 C는 주로 감기를 예방하는 데 사용되지만 모든 종류의 영양소를 섭취하면 알레르기에 대한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
비타민 C가 풍부한 다른 식품으로는 브로콜리, 딸기, 고추가 있습니다.

 

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28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29만성비염에-좋은-음식-10가지-30

10. 토마토

우리는 비타민 C를 생각할 때 일반적으로 감귤류만 생각하지만 토마토도 훌륭한 비타민 C 공급원입니다. 토마토 하나만으로도 일일 비타민 C 요구량의 26%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
토마토에는 또한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인 리코펜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
 

그리고 또 중요한 게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중요합니다. 하루 2리터 이상 물을 마시면 체내 노폐물뿐만 아니라 호흡기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줍니다.

 

또 실내 습도 조절 역시 빼놓지 말아야 하는데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이용해 적정 습도(50~60%) 정도를 유지해야 됩니다.

 

같이 읽으면 도움되는 글

 

대상포진 빨리 낫는 법, 걸리는 이유

우리나라 국민 3명 중 1명이 걸린다는 대상포진은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으로, 수두 바이러스가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활성화되어 발병하는데 주로 50세 이상 중장년층에게서

n.bbworld2022.com

반응형

댓글